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7-30 오후 03:32:2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경상북도, 타이타늄 고부가가치 창출 가능성을 열다.

- 29일(화) 경북테크노파크, 「타이타늄 소재기업 육성사업」결과 보고회 가져 -
- 타이타늄 스크랩 활용 분말 제조, 치과용 임플란트 정밀부품 등 제품화 임박 -

이재영 기자 / icbnnews@dum.net입력 : 2018년 05월 29일
↑↑ 타이타늄 소재기업 육성사업 결과 보고회
ⓒ cbn뉴스
[CBN뉴스=이재영 기자] 경상북도는 29일(화) 경북테크노파크에서 경북도를 비롯히여 경북TP(테크노파크),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관련기업 및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 추진해 온 ‘타이타늄 소재기업 육성사업’ 결과 보고회를 가졌다.

경북도는 타이타늄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5월까지 약 10개월에 걸쳐 13억원을 투입, ▶ 타이타늄 스크랩 활용 분말 제조기술 개발 ▶ 시제품 제작 ▶ 제품 테스트 ▶ 마켓팅 등을 주요내용으로 추진된 사업 결과물에 대해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본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이 개발한 기술과 제품에 대해 발표하고 관련 전문가들이 경북도 타이타늄(TI)산업의 육성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본 사업에 참여한 기업이 개발한 주요 결과물로 ㈜MTIG는 TI스크랩을 활용한 수소화-탈수소화 공정을 통한 TI분말 제조 및 분말사출성형 기술을 활용, 치과용 임플란트 커버스크류 및 힐링어버트먼트(잇몸뼈 고정체와 인공치아를 연결하는 치아 머리 부분에 들어가는 구조물), 화장품 어플리케이터를 개발하여 실용화할 수 있는 시제품 제작을 완료하고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리코디오코리아는 TI스크랩 및 분말을 활용하여 생활용품 제조기술을 개발, 외장 블루투스 스피커와 아웃도어용 물병을 제작하여 제품화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승산산업은 TI 수소화물 분말과 이를 이용한 알루미늄 경량 발포금속을 개발하여 시제품 테스트를 완료하였으며, ㈜J&K는 TI스크랩의 분쇄・분급 공정을 개발하여 TI 2차 소재 제조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보고회에서 관련 전문가들은 타이타늄은 고강도, 내식성, 생체친화성, 고기능성 등 여러 우수한 특성이 있어 미래 전략소재로 불리지만 국내에서는 산업 기반이 취약한 상황이라 의료분야, 기능성분야 및 항공분야와 같은 타깃 산업 시장으로 진출을 모색하고 관련 분야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 지자체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경북도에서는 타이타늄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 ‘15년 12월 지역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관련 기관․기업 간 업무협약을 체결, 첨단산업 전략소재부품 시험평가 기반구축사업(150억원)을 추진하고 있다.

정성현 경북도 과학기술정책과장은 “타이타늄 기술 개발과 제품 상용화 지원을 통해 지역 기업의 타이타늄 산업 진출을 돕고 역외 기업의 투자 유치를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icbnnews@dum.net입력 : 2018년 05월 29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핫뉴스 >
칼럼 >
<유수빈변호사 칼럼> 36-성범죄 피해자의 손해배상청구! 어디까지 가능한가요?..
성범죄 피해자는 형사처벌 외에도 민사적으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화재로부터 안전한 경주! APEC 성공의 첫걸음입니다˝..
2025년, 우리 경주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21개국 정상들.. 
경주시 황성동 유림지하차도 구조개선공사 ˝시민생명 안전보장 최우선으로 필연적인 선택이다˝..
지난 3월 22일 경북 의성에서 발생된 초대형 산불로 인한 큰 .. 
˝나이 들수록 자유로워지고 싶다˝..
나이가 들면 왜 고집이 세질까. 세월이 사람을 너그럽게 만들 .. 
“닫힌 문 하나가 생명을 살립니다 – 방화문 닫기! 지금부터 우리 모두의 습관입니다”..
“왜 문을 닫지 않았을까...”한겨울 이른 아침, 서울 도봉구의.. 
기획/특집 >
포토&동영상
기자수첩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27,530
오늘 방문자 수 : 32,241
총 방문자 수 : 85,028,141
상호: 씨비엔뉴스 / 주소: 경주시 초당길 143번길 19 102호 / 발행인.편집인.대표: 이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영
mail: icbnnews@daum.net / Tel: 054-852-0693 / Fax : 02-6455-430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28 / 등록일 : 2012년 1월 20일
Copyright ⓒ 씨비엔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