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5 오전 08:52:0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경상북도,2013 안행부 지방재정분석 결과 우수기관 선정

-인센티브 1억원 확보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01월 24일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경상북도는 안전행정부에서 실시한 2013 지방재정분석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재정 인센티브 1억원과 기관표창을 받았다.



안전행정부는 매년 전국 244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재정분석을 통하여 살림살이를 얼마나 잘 운용하였는지를 평가한다. 평가항목은 재정건전성, 재정효율성, 재정운용노력(3개분야 25개지표)으로 구분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경북도는 지방채무관리를 전국 시․도 자치단체 중 가장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재정건전성분야에서 최고 등급인 ‘가등급’을 받았으며 재정효율성과 재정운용노력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경북도가 경상경비 절감, 공공자금관리기금 고금리 지방채 조기상환으로 금융비용 절감과 채무비율 축소, 지방세 징수율 제고 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계획적이고 목적에 맞는 예산 편성 및 집행에 대한 노력의 성과이다.



경상북도는 지난해 안전행정부에서 시행한 재정분야 평가에서 지방재정 균형집행 최우수기관, 집행실적 우수기관에 이어 지방재정분석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둬 재정운용 전반에 모범기관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김승수 경상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앞으로 재정의 낭비요소를 최대한 줄이고 한정된 재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재정운용의 효율성을 한층 더 높여 나갈 것”이라며



“2014년도에는 재정사업 전반에 대해서 자율평가 제도를 도입하여 더욱 알차게 살림을 꾸려 나갈 것이며 서민생활 안정, 일자리 창출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재정적 뒷받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01월 24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칼럼 >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APEC! 경주 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까?”..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APEC, 경주 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