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7-11-17 오후 05:46: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경상북도, 2017년 을지연습 유공 대통령 기관표창 수상

- 안보 분야 전국 최고 지자체 선정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11월 15일
↑↑ 2017 을지연습 대통령 기관 표창 수상
ⓒ cbn뉴스
[cbn뉴스=이재영 기자] 경상북도는 14일(화) 서울 정부종합청사 국제회의장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을지연습 종합강평회에서 안보분야 전국 최고 지자체로 인정받아 2017년 을지연습 유공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도청 이전에 따른 안보 계획의 재정비, 유관기관과 실시간 정보공유와 통합 상황조치가 가능한 전국 최고의 충무시설 구축, 도민이 체감하고 참여 할 수 있는 훈련 모델 개발, 분야별 전시 대비 위기관리 능력과 ‘안보, 그 이상의 가치는 없다’는 대명제 하에서 모든 공직자의 투철한 인식 변화 등이 중앙정부로부터 최고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관용 도지사는 을지연습이 매년 반복되어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다는 점을 유념하고 완벽한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주문하였으며 특히,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 등으로 어느 해보다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적의 위협에 민․관․군․경의 긴밀한 협력만이 평화와 안보를 지킬 수 있다” 고 늘 강조해왔다.

이에 경북도는 북한의 안보 위협과 각종 재난 상황에서 위기관리 능력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연습 준비에 철저를 기했다.

김 지사는 지난 8월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을지연습 준비 보고회에서 “도민과 함께하는, 변화된 모습의 을지연습” 이라는 주제로 전국 지자체 대표로 연습 준비 계획을 발표했고, 취약한 부분으로 지적되었던 충무계획 및 개인 전시임무의 완벽한 숙지를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두 차례 평가를 실시했다.

또한, 유사시 통합방위의장인 도지사의 지휘통제능력과 신속한 의사결정, 유관기관과의 정보공유 등을 위해 시군, 50사단, 도경찰청, 국가중요시설 등과 충무시설의 선진화된 전시지휘 시스템을 활용한 상황보고 훈련을 매일 실시했다.

이번에 경북도가 안보분야 전국 최고 지자체로 선정된 것은 김지사의 헌신도 빼놓을 수 없다.

23년 지차제장의 연륜과 경험을 직원들에게 전수하기 위해 연습기간 중 사무실에서 직원들과 숙식을 같이 하며 사건메시지 처리와 중앙 통제 훈련 등 연습 전 분야를 직접 진두지휘 하여 중앙평가단으로 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경북도는 최근 안보환경을 반영한 전시현안과제 토의를 통해 방사능 누출, 미사일 공격, 다중이용시설 테러, 고층 아파트 화재 등 도민에게 꼭 필요한 32건의 주민참여 훈련을 발굴하여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시군 전역에서 실시했다.

또한 지자체 최초로 육·해·공군 예비역 장성 출신 민간 전문 평가단을 구성하여 전시대비 계획, 주요 훈련 등을 집중 점검했으며 도출된 문제점은 내년도 충무계획과 을지연습에 반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충무시설 홍보역사관 개소를 통해 호국정신 함양에도 힘을 쏟았다.

이번 을지연습을 맞아 본격 운영에 들어간 홍보역사관은 안보 및 경북 4대정신 소개관, 한국전쟁관, 유비무환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종 단체,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대학생 등 많은 도민이 방문해 국가안보의 소중함을 온몸으로 느끼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는 평가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경북도는 다수의 원전, 국가중요시설 및 주요 군부대가 분포하고 있는 국가 안보의 중심이자 독립운동, 6.25 낙동강 방어선 등 역사적으로 나라를 지켜온 호국의 고장이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수상을 계기로 무거운 책임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경상북도 통합방위의장으로서 상황 발생시 민․관․군․경이 초기에 일사불란하게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협업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11월 15일
- Copyrights ⓒcbn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
칼럼 >
제2의 현충일, 순국선열의 날을 기리며
11월 17일은 제2의 현충일이라 불리는.. 
화재예방으로 안전한 겨울나기
짧았던 가을이 지나고 기온이 뚝 떨어.. 
안중근 의사 의거 108주년을 기리며
! 탕! 탕! 1909년 10월26일 오전 9시3.. 
부주의로 인한 화재예방을 생활화합시다.
최근 가을철 낙엽이 떨어지면서 날씨.. 
겨울철 화재발생 초동 진압의 열쇠는 `소방차 길 터주기` 입니다.
11월에 접어 들면서 쌀쌀한 날씨와 더.. 
기획/특집 >
포토&동영상
기자수첩
이재영 기자
이재영 기자
이재영 기자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9,360
오늘 방문자 수 : 14,794
총 방문자 수 : 13,828,338
상호: cbn뉴스 / 주소: 경주시 양정로 254-2 송유빌딩 3층 / 발행인.편집인.대표: 박대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대원
mail: icbnnews@daum.net / Tel: 054-741-8866 / Fax : 054-741-960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206 / 등록일 : 2012년 01월 20일
Copyright ⓒ cbn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