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8-02 오전 07:30:5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정치 일반

PD수첩' 교회에 신도들까지 매매한다고?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1년 07월 12일
ⓒ CBN 기독교방송
MBC 'PD수첩'이 기독교와 불교 등 국내 종교들의 사업화 실태를 고발한다.



'PD수첩'이 취재한 부산의 한 교회는 목사와 교인들 사이에 3년째 법정다툼이 벌어지고 있다. 목사가 교인들 모르게 교회를 팔았기 때문. 매매계약서는 건물과 함께 기존 교인들을 양도한다고 작성됐다.



뿐만아니다.목사부부가 재정관리를 맡아 개인통장으로 교회의 수입금을 관리했으며 매매계약금 역시 목사의 통장을 통해 개인적인 용도로 쓰였다. 신도들은 목사에게 교회에서 나가줄 것을 요구하였으나 오히려 목사는 교인들을 쫓아내고 교회를 폐쇄했다.



'PD수첩'은 직접 교회 매매를 시도했다. 교회매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가격이 높아도 신도가 많은 ‘알짜배기’ 교회에 사람들이 몰린다고 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목사들끼리 교인 100명에 1억 원으로 매매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신도들이 권리금 혹은 시설비에 포함 돼 거래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목사들의 목사직매매도 여러 가지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었다. 그 중 하나가 후임 목사가 새로 부임하는 교회에 헌금을 하면, 그 돈을 은퇴하는 목사의 퇴직금으로 주는 것. 퇴임목사의 퇴직금 마련과 후임목사의 담임목사직 확보라는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는 것이다. 이 헌금의 단위는 적게는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에 달한다.



기독교 뿐 아니다. 불교에서도 사찰매매가 벌어지고 있었다. 'PD수첩'은 최근, 일반인이 사찰에 투자하고 운영은 월급 스님에게 맡기는 개인 사찰이 늘고 있는 실태를 파해쳤다. 사찰 관계자들은 사찰을 천도제와 연등, 초를 켜는 것만으로 매달 수입이 생기는 ‘평생 보험’이라 말했다. 특히 납골당의 경우,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관리비와 제사비가 사찰에서 나오는 수입 그 이상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사찰을 짓겠다고 허가를 받고 납골당을 지어 나중에 용도를 변경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PD수첩'이 고발한 종교사업화 실태는 7월 12일 오후 11시 방송된다.



[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1년 07월 12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핫뉴스 >
칼럼 >
<유수빈변호사 칼럼> 36-성범죄 피해자의 손해배상청구! 어디까지 가능한가요?..
성범죄 피해자는 형사처벌 외에도 민사적으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화재로부터 안전한 경주! APEC 성공의 첫걸음입니다˝..
2025년, 우리 경주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21개국 정상들.. 
경주시 황성동 유림지하차도 구조개선공사 ˝시민생명 안전보장 최우선으로 필연적인 선택이다˝..
지난 3월 22일 경북 의성에서 발생된 초대형 산불로 인한 큰 .. 
˝나이 들수록 자유로워지고 싶다˝..
나이가 들면 왜 고집이 세질까. 세월이 사람을 너그럽게 만들 .. 
“닫힌 문 하나가 생명을 살립니다 – 방화문 닫기! 지금부터 우리 모두의 습관입니다”..
“왜 문을 닫지 않았을까...”한겨울 이른 아침, 서울 도봉구의.. 
기획/특집 >
포토&동영상
기자수첩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21,085
오늘 방문자 수 : 10,458
총 방문자 수 : 85,084,706
상호: 씨비엔뉴스 / 주소: 경주시 초당길 143번길 19 102호 / 발행인.편집인.대표: 이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영
mail: icbnnews@daum.net / Tel: 054-852-0693 / Fax : 02-6455-430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28 / 등록일 : 2012년 1월 20일
Copyright ⓒ 씨비엔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