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7-13 오전 09:04: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영주시, 시민 감동주는 톡톡튀는 친절 운동


이재영 기자 / iyunkim@daum.net입력 : 2017년 04월 26일
↑↑ NULL
ⓒ CBN뉴스 - 영주
[이재영 기자]= 영주시 일선 읍면동의 민원 업무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단순히 민원인을 친절하게 대하는 수준을 넘어 직원들로 구성된 친절서비스 동아리를 만들어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로 감동어린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운영되고 있는 ‘장수면 5무(무조건) 운동’은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면 무조건 사과멘트하기, 내방객이 방문하면 무조건 서서 인사하기 등 5가지 친절서비스를 발굴해 주민을 더 세심하게 배려하고 감동 주는 행정서비스를 실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풍기읍 ‘민원응대 3S운동’, 이산면 ‘친절 3S 실천운동’, 안정면 ‘3·3·3 민원응대 운동’, 봉현면 ‘민원응대 3H 실천 운동’, 순흥면 ‘5S 운동’, 휴천2동 ‘방문 민원인 전 직원 다함께 인사하기’, 휴천3동 ‘요일별 민원응대 실천 운동’ 등 감동 주는 인사방법, 민원인과 대화방법, 화목한 사무실 분위기 조성을 위한 아이디어가 지역을 훈훈하게 만들고 있다.

가흥1동의 ‘즐겁게 친절하자’ 운동은 직원이 즐거워야 민원인에게 더 친절할 수 있다는 작은 생각에서 시작됐다. 민원 창구 직원들이 친절서비스를 게임 형태로 실천하는 방식으로 규칙을 정해 적극적인 친절 서비스를 실천할 때 마다 스티커를 점수판에 부착해 일정 개수의 스티커를 모으면 포상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전화가 동시에 울릴 때 먼저 받는 직원이 스티커를 가져가고, 민원인 방문시 먼저 인사하고 본인 창구로 먼저 안내하면 스티커를 받는 등 자유롭게 정한 규칙으로 즐겁게 경쟁하듯 친절 서비스를 실천해 친절서비스가 번거롭거나 어려운 일이 아닌 자연스럽고 즐거운 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가흥1동에 거주하는 박ㅇㅇ씨는 “예전엔 은행직원들이 가장 친절하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동 주민센터가 분위기도 밝고 활기차다”며 “젊은 공무원들이 예의바르고 싹싹해서 볼일을 마치면 웃으면서 주민센터를 나오게 된다”고 말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친절서비스는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한다. 인사 방법 하나만 바꿔도 시민행정 서비스가 향상될 수 있다”며, “많은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주민들이 감동받을 수 있는 친절민원행정을 펼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iyunkim@daum.net입력 : 2017년 04월 26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칼럼 >
<유수빈 변호사 칼럼> 34-음주운전 면허취소 대응 법 – 행정심판. 행정소송..
음주운전 면허취소 대응 법 – 행정심판. 행정소송.. 
길종구 교수 칼럼 “지혜로운 소비, 나의 경제를 지키는 작은 습관”..
한때 소비는 ‘나를 위한 보상’의 다른 이름이었다. 열심히 일한.. 
<유수빈 변호사 칼럼> 33-타인 명의로 수면제를(졸피뎀)처방받으면처벌 받을까?..
졸피뎀은 불면증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는 향정신성의약품입니다... 
˝저혈당에 대해 미리미리 알고 올바르게 대처하자˝..
2025년 5월 어느 날 어머니의 의식이 없다는 다급한 신고가 .. 
˝쌀독에서 인심 난다˝..
우리 속담에 “쌀독에서 인심 난다.”라는 말이 있다. 먹을 것이.. 
기획/특집 >
포토&동영상
기자수첩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22,636
오늘 방문자 수 : 2,748
총 방문자 수 : 84,677,888
상호: 씨비엔뉴스 / 주소: 경주시 초당길 143번길 19 102호 / 발행인.편집인.대표: 이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영
mail: icbnnews@daum.net / Tel: 054-741-8866 / Fax : 02-6455-430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206 / 등록일 : 2012년 1월 20일
Copyright ⓒ 씨비엔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