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7-08 오전 10:16:0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경주시, 내남 부지리 주민의 정신적 안정과 트라우마 심리치료 지원


이재영 기자 / iyunkim@daum.net입력 : 2016년 09월 18일
↑↑ NULL
ⓒ CBN뉴스 - 경주
[이재영 기자]= 경주시는 지난 12일(월) 오후 7시 44분과 8시 32분에 규모 5.1과 5.8의 지진으로 경주 내남면 부지리 인근을 비롯한 도심에 수많은 가옥들의 부분손괴가 있었고 주민들은 처음 당하는 지진의 두려움으로 공포에 떨었던 주민들을 위해 지난 17일(토) 오전부터 오후까지 심리지원 활동을 전개했다.

이후 계속된 여진은 경주 주민들은 물론이고 인근 도시지역까지 퍼져 국민들이 느끼는 충격은 놀라움을 넘어 트라우마 수준까지 이르렀다.

이에 경북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경북적십자)와 대구한의대 상담심리학과에서는 추석연휴에도 불구하고 경주 내남리 일원에 가장 피해가 컸던 지진의 진앙지로 알려진 내남면 부지 1,2리 주민들을 대상으로 신속히 심리지원을 위한 지원단을 꾸려 주민들의 정신적안정과 트라우마 치료를 지원했다.

1차 지원은 피해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무의식의 의식상태를 알아보기위해 ‘난화그리기’의 미술치료 검사와 전수조사를 위한 개별문답과 구술검사를 진행했다.

2차 지원에서는 1차 상담내용을 토대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어지럼증과 소화불량, 불안과 수면장애를 치료하기위한 경락마사지를 비롯한 신체이완 프로그램을 시연 및 지원하였고 수면불량해소를 위한 명상이완 호흡법 프로그램 시연 및 지원했다. 또한 트라우마와 관련한 불안증해소와 갑자기 생각나는 두려움 해소를 위한 EMDR(안구운동 민감소실과 재처리 요법) 프로그램시연과 지원해 주민들의 많은 지지를 받았다.

부지리 남필난(86, 여) 할머니께서는 “너무 놀라고 가슴이 뛰어서 어떻게 해야될지 몰랐는데 이렇게 직접 오셔서 긴장도 풀어주시고 호흡도 가다듬는 방법도 친절히 설명해주셔서 얼마나 고마운지 모르겠다”며 상담사들의 등을 토닥여 주시기도 하셨다.

심리지원팀을 이끌었던 김성삼교수(대구한의대 상담심리학과)는 “이렇게 좋아하시고 고맙다고 하시는데 좀 더 일찍 나와 어른신들의 마음을 잡아드리고 심리적지원을 해드리지 못한 점이 오히려 더 미안하다”며 내일 또 다른 지역의 지원을 위해 더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iyunkim@daum.net입력 : 2016년 09월 18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칼럼 >
<유수빈 변호사 칼럼> 34-음주운전 면허취소 대응 법 – 행정심판. 행정소송..
음주운전 면허취소 대응 법 – 행정심판. 행정소송.. 
길종구 교수 칼럼 “지혜로운 소비, 나의 경제를 지키는 작은 습관”..
한때 소비는 ‘나를 위한 보상’의 다른 이름이었다. 열심히 일한.. 
<유수빈 변호사 칼럼> 33-타인 명의로 수면제를(졸피뎀)처방받으면처벌 받을까?..
졸피뎀은 불면증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는 향정신성의약품입니다... 
˝저혈당에 대해 미리미리 알고 올바르게 대처하자˝..
2025년 5월 어느 날 어머니의 의식이 없다는 다급한 신고가 .. 
˝쌀독에서 인심 난다˝..
우리 속담에 “쌀독에서 인심 난다.”라는 말이 있다. 먹을 것이.. 
기획/특집 >
포토&동영상
기자수첩
이재영 기자
이재영 기자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5,910
오늘 방문자 수 : 10,980
총 방문자 수 : 84,547,833
상호: 씨비엔뉴스 / 주소: 경주시 외동읍 본동길15-8 2층 / 발행인.편집인.대표: 이채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병철
mail: egbsnews@naver.com / Tel: 054-741-8866 / Fax : 02-6455-430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206 / 등록일 : 2012년 1월 20일
Copyright ⓒ 씨비엔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