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8-03 오전 08:28:4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칼럼 일반

이륜차 안전모 바르게 그리고 꼭 착용합시다!!


이재영 기자 / iyunkim@daum.net입력 : 2016년 09월 09일
↑↑ 윤명국 경사
ⓒ CBN뉴스 - 경산
[경산경찰서 교통조사계 경사 윤명국]= 오늘도 도로에는 배달통을 실은 오토바이가 차량 사이사이로 곡예 운전을 하듯 바삐 움직이고 있다. 올해는 유독 폭염으로 인해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더욱 많이 눈에 띈 것 같다.

OECD가 발표한 우리나라 오토바이 운전자의 안전모 착용률은 70%로 일본(99%), 독일(97%), 스웨덴(95%)로 교통안전 선진국에 비해 아주 낮은 편이다.

이륜차의 특성상 경미한 접촉에도 쉽게 넘어지며 넘어진 운전자는 도로에 머리를 부딪쳐 치명적인 부상을 입게 된다. 이렇듯 이륜차에는 자동차의 에어백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안전모라고 할 수 있겠다. 운전자의 생과 사를 결정할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로교통법에서는 ‘이륜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의 운전자는 행정자치부령이 정하는 안면보호장구를 착용하고 운행해야 하며, 승차자에게도 이를 착용하게 하여야 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고,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범칙금 2만원이 부과된다.

단속을 피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안전모를 착용하더라도 턱끈을 고정하지 않거나, 공사장에서 사용하는 안전모를 그냥 머리에 쓰고 다니는 운전자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럴 경우 사고 시 도로에 넘어지는 순간 안전모는 운전자의 머리에서 이탈되어 아무런 효과를 발휘 하지 못하게 된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발표에 따르면 이륜차 특성상 안전모를 착용할 경우 사망 가능성이 37% 감소하고, 두뇌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효과가 67%에 달한다고 한다.

또,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이륜자동차 교통사고 시 부위별 사망원인은 머리 67.1%, 가슴 11.5%, 얼굴 5.5%, 목 3.8%로 이 통계만 보더라도 안전모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오토바이에는 자동차의 에어백과 같은 기능을 하는 장치가 없다. 그 에어백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안전모라고 할 수 있다. 조금 귀찮고 답답하더라도 내 생명을 지켜 주는 안전모를 바르게 그리고 반드시 착용하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재영 기자 / iyunkim@daum.net입력 : 2016년 09월 09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핫뉴스 >
칼럼 >
<유수빈변호사 칼럼> 36-성범죄 피해자의 손해배상청구! 어디까지 가능한가요?..
성범죄 피해자는 형사처벌 외에도 민사적으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화재로부터 안전한 경주! APEC 성공의 첫걸음입니다˝..
2025년, 우리 경주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21개국 정상들.. 
경주시 황성동 유림지하차도 구조개선공사 ˝시민생명 안전보장 최우선으로 필연적인 선택이다˝..
지난 3월 22일 경북 의성에서 발생된 초대형 산불로 인한 큰 .. 
˝나이 들수록 자유로워지고 싶다˝..
나이가 들면 왜 고집이 세질까. 세월이 사람을 너그럽게 만들 .. 
“닫힌 문 하나가 생명을 살립니다 – 방화문 닫기! 지금부터 우리 모두의 습관입니다”..
“왜 문을 닫지 않았을까...”한겨울 이른 아침, 서울 도봉구의.. 
기획/특집 >
포토&동영상
기자수첩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21,758
오늘 방문자 수 : 8,555
총 방문자 수 : 85,104,561
상호: 씨비엔뉴스 / 주소: 경주시 초당길 143번길 19 102호 / 발행인.편집인.대표: 이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영
mail: icbnnews@daum.net / Tel: 054-852-0693 / Fax : 02-6455-430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28 / 등록일 : 2012년 1월 20일
Copyright ⓒ 씨비엔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