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7-06 오전 10:22:2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포항시,친환경 쌀 농사 우렁이 방사농법 제초 효과 `탁월`


이재영 기자 / iyunkim@daum.net입력 : 2016년 05월 26일
↑↑ 우렁이 방사 농법 제초효과 탁월
ⓒ CBN뉴스 - 포항
[이재영 기자]= 포항시는 기계. 기북의 친환경 쌀 생산단지에 고독성 제초제 대신 우렁이를 활용한 잡초제거로 큰 효과를 얻고 있다.

전국 최대 친환경 쌀 생산단지로 알려진 포항 기계․기북면의 553곳의 농가 375ha의 논에 우렁이 약 19톤을 방사한 결과, 최근 기온상승으로 잡초가 다량 발생했음에도 피, 물달개비 등 잡초가 깨끗하게 제거됐다.

친환경 쌀 생산단지 육성 13년차를 맞은 포항시 기계․기북 단지에는 포항시가 자연환경 보호와 친환경농업을 확산을 위해 매년 3억원을 들여 화학농약 대신 친환경 인증자재와 우렁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쌀이 생산되고 있으며, 서포항농협을 통한 직접 수매‧가공으로 전량 수도권 학교급식 등으로 출하하는 등 도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한편, 제초작업에 투입되는 우렁이는 아마존산으로 수온 20~30℃에서 활동하며 물속에서 느린 속도로 이동하며 피, 물달개비, 올방개 등을 말끔하게 먹어치운다. 특히, 우렁이는 물보다 높게 심겨진 벼는 먹지 않아 이상적인 잡초방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 친환경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농가에서도 제초용으로 우렁이를 활용하는 농가가 늘고 있으며, 최근 기계지역에서는 갑투구새우 등 민물서식 곤충들이 많이 발견되는 등 자연생태계 복원에 큰 몫을 하고 있다.

기계면 학야리의 60대 농가주는 “제초제는 풀의 종류에 따라 약제가 달라 다양한 잡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력과 비용이 소모된다.”며 “우렁이는 잡초를 가리지 않는 잡식성으로 제초효과가 탁월해 남들보다 앞서 방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보급과 관계자는 “친환경 필지가 아닌 일반농가에서도 제초용 우렁이 방사 농법이 확산되고 있다”며 “식수원 보호와 자연환경보전에 기여하는 친환경농업 확산에 기술적‧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iyunkim@daum.net입력 : 2016년 05월 26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칼럼 >
<유수빈 변호사 칼럼> 34-음주운전 면허취소 대응 법 – 행정심판. 행정소송..
음주운전 면허취소 대응 법 – 행정심판. 행정소송.. 
길종구 교수 칼럼 “지혜로운 소비, 나의 경제를 지키는 작은 습관”..
한때 소비는 ‘나를 위한 보상’의 다른 이름이었다. 열심히 일한.. 
<유수빈 변호사 칼럼> 33-타인 명의로 수면제를(졸피뎀)처방받으면처벌 받을까?..
졸피뎀은 불면증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는 향정신성의약품입니다... 
˝저혈당에 대해 미리미리 알고 올바르게 대처하자˝..
2025년 5월 어느 날 어머니의 의식이 없다는 다급한 신고가 .. 
˝쌀독에서 인심 난다˝..
우리 속담에 “쌀독에서 인심 난다.”라는 말이 있다. 먹을 것이.. 
기획/특집 >
포토&동영상
기자수첩
이재영 기자
이재영 기자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9,450
오늘 방문자 수 : 576
총 방문자 수 : 84,521,519
상호: 씨비엔뉴스 / 주소: 경주시 외동읍 본동길15-8 2층 / 발행인.편집인.대표: 이채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병철
mail: egbsnews@naver.com / Tel: 054-741-8866 / Fax : 02-6455-430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206 / 등록일 : 2012년 1월 20일
Copyright ⓒ 씨비엔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