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3 오전 07:48: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경상북도,올 겨울 상수도시설 동파 사전방지 총력

-동파예방용 계량기 보급 확대, 보호통 정비등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3년 11월 27일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경상북도는 금년 겨울 기온의 변동 폭이 크고, 지형적인 영향으로 지역에 따라 많은 눈이 올 때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동절기 상수도 시설 관리방안을 마련, 취․정수장, 배수지 등 상수도시설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동파 방지대책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계량기 동파대책으로는 보온팩 설치, 보온재 보강, 보호통 개량 등을 적용하여 동파 예방에 활용하고, 시설개량이 수반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중․장 대책을 수립했다.



상수도시설 동파방지 단기대책으로는 보온덮개 설치, 보온재 투입 등 수도계량기 보온으로 동파를 방지하는 계량기 보온과 경제성과 설치가 용이한 동파방지 팩 보급, 수도계량기 구조를 변경하여 계량기의 매설심도를 보강하고 지열을 이용하여 동파를 방지할 수 있는 개량된 보호통을 보급할 계획이다.



취․정수장, 배수지, 가압장 등 에 대하여는 시설물 관리 및 노출관 보온상태 등을 사전 점검하고, TV, 신문, 전단지, 안내방송, 홈페이지, SMS, 반상회, 마을방송, 플래카드, 검침원 현장홍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동파예방 홍보에 역점을 두고 있다.



중․장기대책으로 노후관로 교체를 위한 국비 예산확보 노력과 함께 관로 해빙조치 후 심도부족에 대해서 동결심도를 추가로 확보 또는 보온재를 보강 조치하고, 복도식 아파트 등의 동파에 취약한 수도 계량기를 옥내에 설치하고 원격 검침을 도입하도록 했다.



특히, 동파시 긴급복구는 동파 발생 신고 및 신속한 복구를 위한 비상상황 체제를 구축하고 마을상수도, 소규모급수시설에 대해서도 복구대책을 반영했으며, 양수기, 수도설비 자재 등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민간업체와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유지하여 신속한 복구체계를 구축했다.



비상급수 대책으로는 비상급수차량 확보 및 점검, 임시 급수대 등 비상급수체계를 점검하고, 산악지역이나 상습 결빙지역에 대해서는 제설장비 확보 및 병입수 등 다양한 급수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읍․면, 소방서, 군부대, 민간단체 등과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비상시에 대비하여 병입 수돗물 확보 등 인근 지자체와 연계토록 했다.



경상북도 김병찬 물산업과장은 “이번 겨울에는 철저한 준비와 예방으로 동파 등으로 인한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고, 겨울철 가뭄대책을 병행함으로써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도, 시․군이 연계하여 유사시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비상연락 체계와 비상 복구반 협조체제 구축으로 도민들이 먹는 물에 대해 걱정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3년 11월 27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칼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