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9 오후 03:20:2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한동대,라오스에서'국제기업가정신'교육 실시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5년 02월 12일
↑↑ 지난해 소그룹 토의 당시 모습
ⓒ CBN 뉴스
[안영준 기자]= 교육부(장관 황우여)와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는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엔에 소재한 라오스국립대학(총장 쏙콩생 상날유트)과 협력하여 오는 15일부터 28일까지 14일간 라오스 지식인층 160명을 대상으로 국제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을 라오스국립대학에서 개최한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 유일 유네스코 유니트윈 주관대학인 한동대가 2008년에 처음 시작하여 지금까지 케냐, 몽골, 캄보디아, 가나, 페루 등에서 13차례 열었고 1,80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 프로그램은 개발도상국의 미래 지도층(대학생, 대학원생, 교수, 국제개발 NGO 관계자, 전문직 종사자, 사업가 및 공무원)을 대상으로 무에서 유를 창출하는 기업가정신 함양 교육을 실시한다. 개도국 국민 스스로 경제개발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의식을 일깨우고 기업을 운영 함에 있어서는 정직하고 투명한 가치관을 갖고 기업을 운영하도록 도우며 이러한 바탕에서 이뤄진 창업을 통해 자생적 경제발전의 엔진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과목으로는 기업가정신의 사고방식, 기업가정신 및 창조적 혁신의 영향, 재무, 회계, 자본 창출, 창업 및 효과적인 사업계획, 기업가적 법과 윤리, 지적 재산권, 다국적 기업,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등이며, 매일 오전 8시 30분에서 4시까지는 강의, 오후 4시 30분부터 8시까지 소그룹 활동시간, 저녁8시부터 10시까지 그룹별 발표회를 갖는다.

수요일 오후에는 ‘문화의 밤’을 개최하여 참가자 간의 유대 관계를 높이고 민속 의상쇼, 전통 음악과 춤, 개인 장기자랑의 시간을 통해 서로 이해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프로그램 마지막 날에는 사업계획서 발표대회를 개최하여 각 그룹이 발표하고 그 중에 우수한 3그룹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또한, 차세대 경제발전의 주역이 될 고등학생 60여명에게 올바른 기업가 정신과 창업으로 경제 발전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청소년 기업가 정신교육’를 오는 23일, 24일 이틀 동안 실시한다. 이 프로그램은 한동대와 라오스국립대학교 자원봉사자 30여명이 주축이 되어 진행된다..

개도국 경제발전에 도움을 주고자 교육부가 적극적으로 후원하는 이번 교육으로 올바른 기업윤리를 갖춘 건강하고 열정 있는 기업가들이 많이 배출되어 라오스의 경제발전이 지속적이고 활발하게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5년 02월 12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칼럼 >
<유수빈 변호사 칼럼> 28-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 더 이상 `참을 일`이 아닙니다!..
직장 내에서 상사의 무례한 말 한마디, 동료의 장난처럼 던진 농.. 
“APEC! 경주 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까?”..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APEC, 경주 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