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8-29 오후 07:59:0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생활문화 일반

경상북도, 시공간 초월 창업 공간(메타-메이커스페이스) 개소

- 6일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개소식 열어 -
- 디지털 트윈 기술 활용한 시제품 제작 지원 -
- 제조·창업분야 혁신 허브로 자리매김 -

이재영 기자 / icbnnews@dum.net입력 : 2022년 12월 06일
↑↑ 시공간을_초월한_창업_공간 '포스텍_메타-메이커스페이스' 개소
ⓒ cbn뉴스
[cbn뉴스=이재영 기자] 경상북도는 6일 오전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메타-메이커스페이스' 개소식을 개최했다.

개소식에는 김무환 포항공대 총장, 김병욱 국회의원, 손희권 도의원, 경북도 청년정책관 등이 참석해 '메타-메이커스페이스' 의 개소를 축하했다.

'메타-메이커스페이스'는 전국 최초 제조창업 전 과정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구현하는 공동 작업 공간이다.

올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에 전문랩으로 선정된 후 중소벤처기업부와 경북도, 포스텍 등이 함께 참여해 구축했으며 3년간 최대 25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된다.

'메타-메이커스페이스'는 포스텍 체인지업그라운드 외 2개 공간에서 전문장비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및 시제품 제작 등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를 활용한 메이커스페이스가 실현되면 작업 공간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메타버스를 통해 다양한 제조장비 교육과 시제품 테스트 등이 가능해져 지역 전역의 창업기업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은 시제품 제작·양산 등 제조 창업의 촉진과 창의적 아이디어의 구현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2018년부터 실시한 공모사업이다.

현재 전국에 전문랩 30개소, 일반랩 204개소가 구축·선정돼 지원받고 있다.

경북도는 '포스텍 메타-메이커스페이스'를 포함해 전문랩 2개소 및 일반랩 9개소가 구축·운영 중에 있다.

내년에도 혁신적인 창업문화 생태계 구축을 위해 공모에 참여해 추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김무환 포항공대 총장은 “포스텍 메타-메이커스페이스가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우수한 제품생산이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창업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끔 지원해주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장미정 경북도 청년정책관은“오늘 개소하는 메타-메이커스페이스가 지역 전역의 창업기업들을 뒷받침하는 든든한 교두보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도 역시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과 도민이 창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스타트업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icbnnews@dum.net입력 : 2022년 12월 06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칼럼 >
[특별 기고] 주낙영 경주시장 ˝중부와 황오, 하나된 이름으로 새로운 출발˝..
경주 원도심에는 오랜 세월을 함께해 온 두 동네가 있습니다. 바.. 
<유수빈변호사 칼럼> 37-직장 내 단순한 접촉, 정말 범죄가 될까?(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편)..
추행 사건은 특성상 당사자의 진술과 정황 증거가 중심이 되는 경.. 
˝이륜차 이제 신속함보다 안전이 우선˝..
최근 관내에서 연이은 이륜차 사고로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일이 .. 
천년의 수도 경주! APEC 2025로 세계를 향한 도약..
올해 10월 말, 경주는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 
제80주년 광복절! 빛나는 발걸음으로 새로운 길을 향해..
올해는 광복 8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다. 1945년 8월 .. 
기획/특집 >
포토&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