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6 오후 03:53:0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안동시농업기술센터,농기계 사용시 안전사항 준수 당부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03월 05일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안동시농업기술센터(소장 금차용)에서는 본격적인 영농철 맞아 겨울동안 방치한 농기계를 작업 전 반드시 사전 점검 정비해 안전하게 사용해 일손부족을 해소하자고 다섯 가지 안전사항을 당부했다.



<첫째 기본에 충실>

농업기계 취급자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도록 평소부터 안전의식을 갖고 작업에 임하고 농업기계의 일상점검과 올바른 조작을 통해 농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음주자, 연소자, 미숙련자 등이 운전자가 작업하기에 적합한 지를 또한 농작업에 적합한 복장을 갖추었는지 한 번 더 확인해야 한다.



<둘째 안전장치 부착은 필수>

농기계를 점검정비를 할 때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해야 한다. 이상이 발견되면 정비할 때까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작업을 할 때 안전장치는 제 위치에 부착되었는지 확인하고 작업을 임해야 한다.



<셋째 방심은 금물>

거울과 창은 충분히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깨끗이 닦고, 운전석주변은 항상 청결하게 해야 한다. 연료를 급유할 때는 엔진을 정지시키고 엔진이 식은 후 연료를 급유해야 한다. 항상 농기계 조작시 자신을 과신해서는 안되고 농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



<넷째 사고원인을 미리 제거>

논․밭 출입로 경사를 완만히 하고 적절한 폭을 갖도록 설치 해야한다. 기상과 도로포장 여건 등을 고려해 무리 없는 작업 계획을 세워야 하고 위험요소를 발견하면 즉시 개선하고 작업방법을 다시 검토해야하며 운전자 외 동승자는 태우지 말아야 한다.



<다섯째 도로 교통법규 준수>

교차로에서는 속도를 낮추고 일단정지 해야 한다. 다시 출발할 때는 전후좌우를 잘 살피고 안전여부를 확인한 후 천천히 출발하고 방향지시등, 후미등, 야간반사 등을 반드시 부착하고 방어운전을 습관화해 주행해야 한다.



ⓒ CBN 뉴스
항상 해당 작업에 위험성을 예측하고 대응책을 생각해 두는 습관을 갖고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긴급사항 발생시 연락체계를 확인해야 한다. 동시에 응급처지에 대한 지식을 몸에 익혀 사고발생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한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한다. 농작업은 항상 여유를 가지고 작업에 임해야 한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소장 금차용)관계자는 농업의 밝은 미래는 농업기계의 안전한 사용과 무사고로부터 시작된다며 안전하게 사용하여 사고없는 농업기계 이용으로 우리 모두 즐겁고 행복한 농사일이 되도록 당부하였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03월 05일
- Copyrights ⓒ씨비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칼럼 >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APEC! 경주 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까?”..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APEC, 경주 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